연구 검색 결과 (13건)
... 원활하지 못함에 따라 국내에서 생산 중단 등 문제가 발생하였다. 중국이 빠르게 코로나19에서 회복되면서 공급이 안정화되기는 하였지만, 중국에 대한 절대적인 의존은 위험성이 크다는 인식이 확산되었다. 한ㆍ중 가치사슬에 있어 중국 의존 문제는 특정 산업의 문제라기보다 산업 전반의 문제로 개별 산업별 가치사슬상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과거 한ㆍ중 관계는 산업 간분업관계를 형성하였지만, 최근 중국 산업의 발전으로 산업뿐만 아니라 생산하는 품목도 동일한 수준으로 변화하였다. 따라서, 한ㆍ중 간 산업의 경쟁 및 협력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산업 내 가치사슬 분석이 필요하다. 한ㆍ중 간 경쟁도 산업 및 품목 단위가 아니라 가치사슬 간 경쟁으로 보아야 하고, 협력에 있어서도 가치사슬의 특정 역할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는 주요 ...
본 연구는 우리의 최대 시장이면서 경쟁자인 중국과의 분업 및 경쟁관계를 전망하여 우리 산업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며, 이에 필요한 우리정부의 정책을 발굴해내는 데 주된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한ㆍ중 간 분업 및 경쟁구조의 변화 추이, 최근의 산업 및 통상 환경 변화를 반영한 미래의 분업 및 경쟁구조의 변화 전망 등을 제시한다. 중국과의 적절한 분업과 경쟁을 통해 우리 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산업 기술, 투자, 인력 등의 국내 산업정책뿐만 아니라, 중국과의 통상, 해외투자, 산업 협력 등 관련 정책도 동반될 필요가 있다. 본 보고서는 중국과의 적절한 관계 설정을 통해 우리 산업이 발전할 수 있다는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단순히 산업이나 제품 등의 차이에 따른 분업이나 경쟁보다 가치사슬상 역할의 분업 및 경쟁에 ...
... 또한, 전자상거래, 자동차 공유, 게임, 여행플랫폼 등 다양한 분야에 지분 투자 및 인수, 스타트업 발굴 등의 방식으로 해외 진출을 확대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디지털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양국 간의 협력 등의 대응이 필요하다. 먼저,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디지털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 및 지원을 확대하고 해외진출을 지원해야 한다. 아울러, 기존 제조업에 기반한 수직적 분업구조의 형태로 형성된 한중 간의 협력모델의 전환이 필요하다. 중국의 디지털기업과 우리가 경쟁우위를 보유한 게임, 헬스케어, 자동차, 반도체 등의 분야에서 협력수요를 찾고 새로운 협력모델을 만들어갈 필요가 있다. 한중 간 디지털 분야의 정부 간 협의체 운영을 활성화하여 실무적인 협력이 가능한 제도적 발판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동향 검색 결과 (2건)
... 10:30~10:40 개회사 리샹양(李向阳) 아태글로벌전략연구원 원장 축 사 주 현 산업연구원 원장 10:40~11:40 좌 장 발제1 김재덕 산업연구원 북경지원장 한중 공급망의 패러다임 변화와 분업 및 협력 방향 조철 산업연구원 성장동력산업연구본부 시스템산업실 선임연구위원 발제2 토 론 글로벌 산업사슬 재편과 대응: 한중 산업협력 전망 리톈궈(李天国) ... 산업통상연구본부 해외산업실 부연구위원 정리 및 휴식 (11:40~12:00) 12:00~13:00 좌 장 선밍후이(沈铭辉) 아태글로벌전략연구원 부원장 발제3 발제4 토 론 한중 디지털경제협력과 아시아 글로벌 가치사슬 재편 장중위엔(张中元 ) 아태글로벌전략연구원 국제경제관계실 주임 한중 교역과 직접투자의 구조적 변화 김동수 산업통상연구본부 해외산업실 실장 ...
○중국 반도체 후공정산업의 개요 - 세계 반도체산업이 설계(Fabless), 제조(Foundry), 후공정(OSAT)1) 등으로 분업화가 확대됨에 따라, 세계 반도체 후공정 시장 규모는 2016년 240억 달러에서 2023년도에는 약 400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CAGR는 7.6% 추정 - 2019년 기준으로 중국 반도체산업의 분야별 점유율을 살펴보면, ... 중외합자, 내자 등 3종류의 기업형태가 지탱 - 중국반도체산업협회에 따르면, 중국의 10대 후공정 기업 가운데 3개 기업만이 중국 본토기업이며, 하이타이(HITECH) 1개 기업은 한중합자기업, 나머지 6개 기업은 100% 외상투자법인 - 중국 증권시보는 중국 반도체 후공정 8대 상장기업을 선정해서 발표했는데, 본문에서 해당 8개사를 간략하게 분석 ○ 중국 반도체 ...
소통 검색 결과 (55건)
... 후방연계 GVC 참여도가 미국, 중국, 일본 주요 3개국과 함께 비슷한 수준이며 전방연계 GVC 참여도는 낮은 편이지만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며 “한국은 중국과 더불어 가장 높은 수준의 분업구조를 형성하여 중국 관련 환경 변화에 민감한 산업 구조를 이루고 있다. 현재 중국의 국산화 정책에 따라 중간재 해외의존도 완화에 중국의 후방연계 GVC 참여도가 하락하고 있어 한국의 ... 중국은 '제조 2025'를 내세우면서 디스플레이, 반도체, 이차전지, 자동차 등 10대 산업 중심의 종합적인 공급망 전략을 수립하여 질적 경쟁력 강화에 나서고 있다. 조 전문위원은 “한중 간 분업구조가 역전에 따라 무역적자가 심화하면서 한국의 대중국 경쟁우위 영역이 축소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우려하면서 “공급망 단절·병목으로 원자재 및 중간재 수급 불안, 물류 중단, ...
... 한덕수 총리와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간의 잇따른 만남이 성사되며 온기를 받고 있다. 연말 한·중·일 정상회의가 성공적으로 열리면 시 주석의 한국 방문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한중비전포럼은 25일 서울 HSBC 빌딩에서 '한·중 관계 이대로 좋은가'를 주제로 모임을 갖고 한·중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길을 살폈다. ■ 「 우리 외교 진자 폭 줄일 수 있게 다투되 ... 동결해 나타난 현상이다. 중국 정부가 거시경제의 안정을 위해 성장을 희생할 각오가 돼 있음을 보여준다. 경기 둔화를 '위기론'으로 연결하는 건 무리다. 과거 한·중 간 수직적 경쟁과 분업이 이젠 수평적으로 변하고 있다. 한국의 대표적 수출 품목에서 중국과 직접 경쟁하는 상황이 2~3년 만에 크게 늘었다는 뜻이다. 중국 기업과 어떻게 정면충돌을 피하고 협력할지가 중요해졌다. ...
4개월 연속 대중무역 적자 가능성...한중 수교 이후 처음 최근 10년간 수출은 정체, 수입은 증가...소재 등 수입선 다변화 해야 "파티는 끝났다." 통상 전문가들은 우리나라가 향후 대중국 무역에서 지난 30년과 같은 성장세를 기대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1992년 한·중 수교 이후 첫해를 제외하고 줄곧 흑자를 이어온 '대중국 수출'이 ... 대중교역은 예전과 같이 크고 지속적인 흑자를 기록하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그간 우리나라는 기술 우위를 기반으로 중간재를 중국에 공급하고 중국은 이를 가공해 다른 나라로 수출하는 수직적 분업 구조를 유지해 왔다. 하지만 중국의 적극적인 기술 투자로 자체적인 중간재 조달과 완제품 생산 능력을 갖추면서 우리나라 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게 줄고 있는 상황이다. 대중 수출이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1건)
첨부파일 검색 결과 (18건)
... (4) 수요 3. 한ㆍ중 주요 산업의 단계별 가치사슬 경쟁우위 비교 (1) 디자인/연구개발/설계 (2) 조달 (3) 생산 (4) 한ㆍ중 주요 산업의 종합경쟁력 평가 4. 주요 산업의 한ㆍ중 가치사슬 관계 분석 (1) 디자인/연구개발/설계 (2) 조달 (3) 생산 5. 한ㆍ중 가치사슬 분석에 따른 시사점 (1) 주요 산업의 가치사슬별 한ㆍ중 협력 및 분업 전략 (2) 주요 산업의 가치사슬별 대중 경쟁전략 제3장 자동차산업의 한ㆍ중 가치사슬 분석과 시사점 1. 자동차산업의 단계별 가치사슬 정의 2. 한ㆍ중 자동차산업의 단계별 가치사슬 현황 (1) 디자인 (2) 연구개발 (3) 부품조달 (4) 생산 3. 한ㆍ중 자동차산업의 단계별 가치사슬 경쟁우위 분석 (1) 디자인 (2) 연구개발 (3) 조달 (4) ...
머리말 요약 제1장 연구의 배경과 분석 체계 1. 한ㆍ중 산업 관계의 변화와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국가 간 분업과 경쟁 관점에서의 산업 분석 배경 3. 연구 방법 및 분석 체계 제2장 한ㆍ중 산업의 분업과 경쟁 관계 변화 추이 분석 1. 한ㆍ중 무역 및 투자구조 분석 및 시사점 (1) 한ㆍ중 무역구조의 변화와 분업과 경쟁 관계 (2) 한ㆍ중 투자구조의 변화가 분업과 경쟁 관계에 주는 의미 2. 무역 관련 분업 및 경쟁 지표 분석과 시사점 (1) 주요 업종 및 품목별 무역수지 및 무역특화지수 (2) 양국의 수출경합지수 (3) 비교현시우위지수 (4) 무역 관련 지표가 양국의 분업 및 경쟁에 주는 의미 3. 한ㆍ중 산업의 분업 및 경쟁구조에 관한 정성적 분석 (1) 한ㆍ중 산업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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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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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